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름의 종류, 구름이 떠있는 이유, 구름은 어떻게 생기나요?

지식백과사전

by totori 2016. 10. 17. 09:46

본문

 

1. 구름은 어떻게 생기나요?

구름은 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수증기가 태열열로 인해서 따듯해지고 위로 올라가면서 기압은 낮아지고 부피는 커지고 가벼워집니다.

이때 사용된 열에너지로 인해 온도가 내려가서 수증기가 응결하기 시작해서 물방울로 바뀌어 구름이 생겨납니다.

구름은 비 또는 눈으로 바다나 땅에 떨어지고 다시 증발하고 이렇게 반복되는것이죠.

2. 구름이 떠있는 이유

구름은 어떻게 땅으로 떨어지지않고 하늘에 떠 있을까요?

구름은 아주 가벼버습니다.

구름을 이루고 있는 아주 작은 알갱이들 100만개 정도가 1g 정도의 무게밖에 되지않습니다.

중력의 영향으로 구름알갱이가 땅으로 떨어지는데 떨어질 때 너무 가벼워 바람의 영향으로 이리저리 움직이고 떨어지지 못합니다.

또 구름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더워진 공기가 위로 올라가는 상승기류로 인해 떨어지지 않고 하늘에 떠 있게 되는것이죠.

3. 구름의 종류

우리는 구름이 흘러가는 방향으로 바람의 움직임을 알수 있으며 구름 모양에 따라 날씨도 알 수 있습니다.

하늘에 구름을 보면 비가 올지 , 천둥 번개가 칠지, 소나기가 올지, 가랑비가 올지 알수 있으며 계절과 지역에 따라 종류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1803년 영국 기상학자 하워드는 구름 종류, 모양, 높이에 따라 권운, 적운, 층운으로 나뉘었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상층운, 중층운, 하층운, 수직운으로 또 세분화하여 10종류로 하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