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찰 계급체계 순서모양

유용한정보/도움이되는정보

by totori 2018. 10. 16. 11:05

본문

 

많은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경찰 계급체계 , 경찰 계급 순서모양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찰공무원의 총 계급은 11개 등급으로 나뉘어 집니다.

태극장과 무궁화의 개수와 배치에 따라서 순경 ~ 경사, 경위 ~ 총경, 경무관 ~ 치안총감 으로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의 모양을 본따서 만들었으며 무궁화 중심 태극장은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합니다.

 

<경찰 계급체계 >

순경 ~ 경사는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져 있는 무궁화 봉오리를 나타내미 그 갯수에 따라서 계급을 분류합니다.

의무경찰은 1개이며 주로 지구대와 경찰서 등에서 일하는 경찰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계급입니다.

 

 

<경찰 계급 순서모양>

경위 ~ 총경은 중앙에 태극장이 있는 무궁화이며 그 갯수에 따라서 경위, 경감, 경정, 총경으로 나타냅니다.

경찰조직에서 중간역활을 하며 경위 계급은 지구대 순찰팀장, 파출소장, 경찰서의 계장급이며 경찰대학교 졸업 후 임관을 하게 되면 바로 경위 계급부터 시작을 합니다.

경감 계급은 지구대 대장, 경찰서 주요 계장이나 팀장, 경찰청, 지바청의 반장급으로 근무하게 되며

경정 계급은 경찰서 과장, 경찰청이나 지방청의 계장급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총경 계급은 경찰서장, 경찰청이나 지방청의 과장급으로써 주어진 업무를 하게 됩니다.

 

<경찰 계급체계 순서모양>

경무관 ~ 치안총감은 중앙에 태극장이 있으며 무궁화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각각 연결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경무관 계급은 지방청의 차장, 지방청 부장, 경찰청 심의관, 경찰수사연수원장 급으로 근무

치안감 계급은 지방경찰청장, 경찰교육원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청국장 급으로 근무

치안정감 계급은 경찰청 차장, 지방경찰청장, 경찰대학장 급으로 근무

마지막으로 치안총감 계급은 경찰의 총수인 경찰청장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경찰대학교 나와서 경위 계급 달고 승진시험에 계속해서 합격한다면 총경까지 바라볼 수 있겠네요

물론 이렇게 하기란 엄청 힘들다는 사실 ^^:;

 

<사진출처ㅣ 경찰청 홈페이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