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혈압 잴 때마다 수치가 다른이유는?

유용한정보/도움이되는정보

by totori 2018. 11. 7. 16:11

본문

 

기본적인 건강을 측정하기 위해 혈압을 많이 측정하고 있는데 혈압 잴 때마다 수치가 다른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건강검진시 또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매일 집에서 혈압을 측정합니다.

몇일전이나 어제 측정한 혈압과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것은 몸이 변하거나 어디가 아픈것이 아닌 혈압을 재는 방법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혈압측정의 경우 주변환경, 몸의 상태, 시간, 측정부위에 따라서 수치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한번 혈압을 측정하고나서 정상으로 나오더라도 안심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혈압이 높은 상태 즉 " 고혈압 " 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혈압을 측정할때 한번의 측정으로 정확하게 알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정확한 혈압은 활동혈압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24시간 동안 15분~30분 간격으로 측정하여 평균 수치를 나타냅니다.

이렇기 때문에 하루 종일 혈압을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그래서 고혈압 환자는 집에서 편리하게 직접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가정혈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정혈압은 측정장소가 집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껴서 오차가 작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 또한 간편한 장점이 있죠.

측정은 아침에 2회 그리고 저녁에 2회 이렇게 하루에 총 4회 혈압을 측정하게 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 주의해야 될 사항이 있죠.

1. 심리적으로 안정적이고 편안 상태를 유지해야한다.

2. 아침엔 식사와 약물 복용 전에 화장실을 갔다오고 난뒤 5분이상 휴식을 취하고 측정해야한다.

3. 저녁엔 잠자리에 들기 전 화장실에 다녀온 후 측정한다.

4. 카페인, 알코올의 섭취를 피하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혈압측정은 압박대 위치는 심장 높이와 같게 하고 너무 꽉조이지 말고 손가락 한두개 정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혈압 측정 중에는 말을 하거나 움직이지 않아야 하며 다리를 꼬아서도 안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1분~2분 간격으로 총 두번 측정해서 두번의 값을 평균을 내면 보다 정확한 혈압이라 할 수 있다.

가정혈압 : 고혈압 135mmHg, 저혈압 85mmHG

진료실측정혈압 : 고혈압 140mmHG, 저혈압 90mmHG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