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물관리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은?

유용한정보/도움이되는정보

by totori 2020. 2. 3. 11:41

본문

 

건축물관리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민원24에서 건축물관리대장 열람 및 발급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정부24 에서 건축물관리대장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 검색해서 메인페이지에 보면 통합검색 이라는 부분에서 건축물대장이라고 입력하고 검색하세요

그럼 이렇게 신청서비스가 4가지 표시가 되고 건축물대장 (발급), 건축물대장 (열람) 중 원하시는 서비스에 신청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은 부분이 나오는데 먼저 건축물소재지 부분에 [검색] 을 눌러서 열람 및 발급하고자 하는 곳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검색 누르면 새창이 뜨고 새창에 입력하면 자동입력됨)

 

아파트의 경우 대장구분 : 집합(아파트, 연립주택 등)을 누르고 주택은 일반(단독주택)을 누르면 됩니다. 

대장종류에는 총괄, 표제부, 전유부 이렇게 나오는데 아파트의 경우 전유부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대장구분 / 종류안내를 눌러보시면 아래쪽에 있는 그림처럼 상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부분에 주소 입력 , 대장구분 선택, 대장종류를 선택 후 아래쪽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새로운 창이 뜨는데 주소를 확인하고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동번호, 동명칭 부분에 자동으로 입력이 이루어 집니다. 

그 다음 다시 아래쪽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럼 또다시 새창이 뜨면서 주소검색 부분에 상세 호명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해당호수에 맞게 [선택] 버튼을 눌러주면 호번호, 호명칭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집니다. 

그 다음 다시 아래 쪽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완료되고 건축물관리대장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왜 이렇게 번거롭게 해놓았는지 모르겠네요. 사용해 보니 상당히 불편하더라구요 , 

 

또 한가지 이사하고 등기 옮긴지 2년이 넘었지만 건출물관리대장에는 전주인 이름이 떡하니 들어가 있더라구요.

수정을 위해서는 해당구청 건축과에 연락해서 정보가 잘못되었다고 말해주면 1일~2일 만에 처리가 됩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하실때 위 내용 참고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