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존홀 ozone hole (오존층이 파괴되는 심각한 현상)

지식백과사전

by totori 2017. 3. 22. 09:58

본문

 

" 오존홀 ozone hole "

오존층이 파괴되는 심각한 현상인 오존홀 ozone hole 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먼저 오존층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겠죠?

오존층은 성층권인 높이(15~30km)에 있으며 오존 밀도가 높은 곳입니다.

땅에서 25~30km 상공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로 이곳이 지구 전체 오존의 90%가 분포되어 있는 곳입니다.

태양으로 부터 지구로 오는 강한 자외선을 흡수해주기 때문에 사람이나 동물이 살아 갈수 있는 것이죠.

쉽게 말해 생물을 지켜주는 보호막 같은 것입니다.

 

 

오존홀 ozone hole 에 대해 알아볼께요.

오존홀은 남극에 봄에 해당하는 10월경에 성층권에 있는 오존의 농도가 평소의 절반가량 급격하게 감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오존홀이라 이름이 붙여진것은 오존의 농도가 주위의 농도도에 비해 낮아져서 마치 구멍이 뚫린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과거 예전에는 남극 하늘에만 나타나던 현상이었지만 지구가 오염되면서 북극 하늘에도 오존층이 얇아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오존홀의 원인은 오존층을 파괴인데요.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된 물질은 바로 프레온 가스 CFCs 입니다.

이 프레온 가스는 냉장고, 에어컨, 자동차등의 냉매로 사용되고 있으며 무취, 무독성, 불에 타지않고 안정된 물질이라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프레온 가스의 분자 구조는 탄소 원자를 불소, 염소 원자가 둘러싸고 있는데 자외선을 받게되면 분해가 되면서 염소 분자(C1)을 방출 합니다.

염소 분자가 오존층에 결합력이 약한 오존 분자를 파괴하게 되어 오존층이 파괴되고 오존홀이 생기게 됩니다.

염소 원자 1개 = 10만개 오존 분자 파괴로 이어 집니다.

그리고 프레온 가스의 경우 오존층에서 최대 100년간 분해되지 않고 잔존한다고 합니다.

 

오존층을 지켜 오존홀을 막기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합니다.

만약 오존층이 파괴되게 되면 해로운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서 지구에 생명체가 살 수 없는 환경이 되고 말것입니다.

현재 프레온 가스를 대체할 물질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대체 물질이 개발되기 전까지 최대한 프레온 가스 사용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