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오스 이론 이란 무엇일까?

지식백과사전

by totori 2017. 4. 11. 09:56

본문

 

 

" 카오스 이론 이란 무엇일까 ? "

 

카오스 이론에서 카오스는 우주가 생겨나기 이전의 상태로 캄캄하고 아무것도 없는 텅 빈 공간을 뜻하는 그리스어 입니다.

카오스를 번역하면 혼돈 이라는 뜻으로 사용이 됩니다.

물리학적인 개념으로는 불규칙적인 결정론적 운동을 나타냅니다.

 

 

카오스 이론은 로렌츠가 연구한 나비효과가 이론적 발판이 되어 연구에 활기를 띠기 시작했습니다.

카오스 이론은 무질서하게 보이는 혼돈 속에서도 논리적인 법칙이 존재한다는 것이 바로 카오스 이론인  것이죠.

아주 작은 변화가 앞으로 예측할 수 없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는 것처럼~

안정적인 것처럼 보이면서도 안정적이지 않고, 안정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이면서도 안정적인 현상을 나타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무질서하고 불규칙해 보이지만 그 속에 어떤 질서와 규칙성을 가지고 있는 현상을 설명하는 것! 이것이 바로 카오스 이론이죠

 

 

카오스 이론의 연구목적은 무질서하고 에측이 불가한 상황 속에서도 정연한 질서를 밝혀내고 새로운 이해와 사고방식을 제시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처럼 카오스 이론은 수학, 물리, 기상, 경제, 전기, 천문등 여러가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속에서도 카오스 이론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예로 나뭇잎의 낙하 운동, 물의 난류, 태풍, 지진 , 회오리 바람, 증권시장의 주식 가격 변화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카오스 이론이란 무엇인지 대충 감이 오셨나요?

카오스 이론은 기상을 예측하는데 적용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카오스 이론에 의하면 중국에서 나비 한마리가 날개를 움직이는 것으로 인해서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가 발생할 수 있다라는 것인데요

시작되는 현상은 아주 미미하고 사소한 것이지만 그로인해 결국 미래가 달라지는 현상으로 카오스 이론에 가장 잘 맞는것이 기상 현상이라 할 수 있는 것이죠.

 

카오스 이론은 예측이 불가능하고 구조가 없는 형태가 아니라 결정론적 입니다.

정확한 시작 시점만 알면 이후에 변화되어 과정을 에측 가능하고 재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상 현상 처럼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카오스 이론은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