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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 작동원리 및 시스템 구동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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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otori 2021. 9. 29.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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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전기차의 작동원리와 시스템 구동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수소전기차는 공기중에 산소와 수소를 직접 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

물 이외의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각종 유해물질, 온실가스에 의한 환경피해를 해결 할 자연친화적 자동차이다. 

 

■ 수소전기차의 작동원리

수소가 연료전지에 공급되어 지면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된다. 

이때 발생하게 되는 전자들은 외부 회로로 전달되어 연료전지 자동차의 모터를 구성하는 동력 전기에너지로 사용됨

수소에서 분리된 수소이온들은 전해질 막을 통과하여 전해질 막 반대편의 연료전지에 공급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을 일으켜 물을 생성하게 되며 생성된 물은 수소전기차의 배출물로 공기와 함게 대기중으로 배출시킨다. 

 

■ 전기차 시스템 구동 원리

수소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다. 

전기차와 달리 전기공급 없이 내부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소탱크는 수소충전소에서 충전한 수소를 700bar 고압으로 저장시킨다. 

수소와 산소를 화학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 연료전지이고 연료전지에서 생성된 전기를 저장하는것이 배터리이다. 

모터의 역할은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이용하여 자동차 바퀴를 구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의 구조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에너지를 생성하는 무공해 에너지이다. 

(단 수소를 생산하는데 에너지가 들어간다.)

수소는 -극에서 산화 , 산소는 + 극에서 환원된다. 

수산화 이온의 농도는 변하지 않고 단지 수소와 산소로 물이 만들어 진다.

이것은 수소가 공기 중에서 연소하여 물이 되는 반응과 동일한 반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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