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닭 요리시 캠필로박터 바이러스 주의

유용한정보/도움이되는정보

by totori 2020. 10. 20. 13:53

본문

 

※ 생닭 요리시 캠필로박터 바이러스 주의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인 생닭을 이용한 요리를 할때 식중독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을 일으키는 캠필로박터균의 경우 주로 야생동물이나 가축 장관 내에 분포하게 되며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며 인수공통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닭, 돼지, 소 등 보균율이 높아 섭취시 주의가 필요한것 이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균은 37도 ~ 42도에서 잘 증식이 되며 열에 약하여 70도 이상에서 1분만에 사멸하기에 섭취는 반드시 열을 가하여 조리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조리시 교차오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만 한다. 

생닭을 취급할때, 조리할때 교차오염으로 인하여 캠필로박터균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몇가지 안전 수칙만 잘 지키면 캠필로박터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생닭을 냉장고에 보관할때 나온 핏물로 다른 식품이 오염될 수 있으니 밀폐용기를 사용하여 제일 아래 칸에 보관한다. 생닭 조리시에 채소, 육류, 어류, 생닭 순으로 세척하고 채소류나 조리기구 등에 오염될 수 있으니 주변을 치우고 생닭을 씻는 것이 좋다. 생닭을 손으로 만진경우 비누나 세정제로 깨끗이 씻은 후 다른 식재료를 만져야 한다. 

생닭 취급에 사용하는 칼이나 도마등은 다른 재료와 구분하여 사용하고 조리기구 구분사용이 어려운 경우 식재료 종류를 바꿀때 마다 칼이나 도마를 깨끗이 씻고 사용해야한다. 조리할때에는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하여 조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